비즈니스 요구사항과 설계
회원
- 회원을 가입하고 조회할 수 있다.
- 회원은 일반과 VIP 두 가지 등급이 있다.
-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를 구축할 수 있고,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미확정)
주문과 할인 정책
-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모든 VIP는 1000원을 할인해주는 고정 금액 할인을 적용해달라.(나중에 변경 될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다.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정하지 못했다.
회원 도메인 설계
회원 클래스 다이어그램
회원 도메인 개발
Member Entity
회원 등급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enum Grade {
BASIC, VIP
}
회원 엔티티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class Member {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private Grade grade;
public Member(Long id, String name, Grade grade) {
this.id = id;
this.name = name;
this.grade = grade;
}
// ... Getter Setter
}
회원 저장소 인터페이스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interface MemberRepository {
void save(Member member);
Member findById(Long memberId);
}
메모리 회원 저장소 구현체
package hello.core.member;
import java.util.HashMap;
import java.util.Map;
public class MemoryMemberRepository implements MemberRepository {
private static Map<Long, Member> store = new HashMap<>();
@Override
public void save(Member member) {
store.put(member.getId(), member);
}
@Override
public Member findById(Long memberId) {
return store.get(memberId);
}
}
HashMap은 동시성 이슈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 ConcurrentHashMap을 사용
회원 서비스 인터페이스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interface MemberService {
void join(Member member);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회원 서비스 구현체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Override
public void join(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save(member);
}
@Override
public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return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
}
회원 도메인 회원가입 테스트
package hello.core.member;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public class Memb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Test
void join(){
//given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when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then
Assertions.assertThat(member).isEqualTo(findMember);
}
}
회원 도메인 설계의 문제점
1. OCP 원칙 위반
현재 순수자바 코드로 설계한 "MemberRepository"의 구현체인 "MemoryMemberRepositoty"를 직접 참조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다른 저장소로 변경하려 할 때, 코드 수정이 불가피 하다.
2. DIP 위반
DIP 원칙은 상위 모듈이 하위 모듈에 의존하지 않도록 권고한다. 현 설계에서는 "MemoryMemberRepository" 같은 구체적인 구현체에 의존하고 있어 DIP 원칙을 위반한다.
주문과 할인 도메인 설계
주문과 할인 정책
-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모든 VIP는 1000원을 할인 해주는 고정 금액 할인 적용
-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해서 자유롭게 구현 객체를 조립할 수 있게 설계했다. 회원 저장소, 할인 정책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주문과 할인 도메인 개발
할인 정책 인터페이스
package hello.core.discount;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public interface DiscountPolicy {
/**
* @return 할인 대상 금액
*/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정액 할인 정책 구현체
package hello.core.discount;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public class Fix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
private int discountFixAmount = 1000; // 1000원 할인
@Override
public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if (member.getGrade() == Grade.VIP){
return discountFixAmount;
} else{
return 0;
}
}
}
주문 엔티티
package hello.core.order;
public class Order {
private Long memberId;
private String itemName;
private int itemPrice;
private int discountPrice;
public 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int discountPrice) {
this.memberId = memberId;
this.itemName = itemName;
this.itemPrice = itemPrice;
this.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 Getter, Setter
// Tostring
}
주문 서비스 인터페이스
package hello.core.order;
public interface OrderService {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주문 서비스 구현체
package hello.core.order;
import hello.core.discount.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discount.Fix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Repository;
import hello.core.member.MemoryMemberRepository;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FixDiscountPolicy();
@Override
public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int discountPrice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itemPrice);
return new Order(memberId, itemName, itemPrice, discountPrice);
}
}
주문 생성 요청이 오면, 회원 정보를 조회하고, 할인 정책을 적용한 다음 주문 객체를 생성하고 반환한다.
메모리 회원 리포지토리와, 고정 금액 할인 정책을 구현체로 생성한다.
주문과 할인 도메인 테스트
package hello.core.order;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public class Ord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Test
void createOrder(){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Assertions.assertThat(order.getDiscountPrice()).isEqualTo(1000);
}
}
객체 지향 원리 적용 - 새로운 할인 정책 확장개발
RateDiscountPolicy 코드 추가, 테스트 코드 작성
RateDiscountPolicy 코드
package hello.core.discount;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public class Rate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
private int discountPercent = 10;
@Override
public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if (member.getGrade() == Grade.VIP){
return price * discountPercent / 100;
} else{
return 0;
}
}
}
테스트 코드
package hello.core.discount;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DisplayName;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import static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static org.junit.jupiter.api.Assertions.*;
class RateDiscountPolicyTest {
Rate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RateDiscountPolicy();
@Test
@DisplayName("VIP는 10% 할인이 적용되어야 한다.")
void vip_o(){
//given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VIP", Grade.VIP);
//when
int discount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10000);
//then
assertThat(discount).isEqualTo(1000);
}
@Test
@DisplayName("VIP가 아니면 할인이 적용되지 않아야 한다.")
void vip_x(){
//given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VIP", Grade.BASIC);
//when
int discount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10000);
//then
assertThat(discount).isEqualTo(0);
}
}
새로운 할인 정책 적용과 문제점
할인 정책을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인 OrderServiceImpl 코드를 고쳐야 한다.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FixDiscountPolicy();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RateDiscountPolicy();
문제점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위반
- 추상화된 인터페이스('DiscountPolicy')에 의존하고 있지만, 동시에 구현 클래스에도 의존 하고 있다.
OCP(Open/Closed Principle) 위반
- 현재 구조에서는 할인 정책이 변경될 때마다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하므로 OCP도 위반한다.
문제점 해결
클라이언트 코드인 "OrderServiceImpl" 은 "DiscountPolicy"의 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구현 클래스도 함께 의존한다.
DIP를 위반하지 않도록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도록 의존관계를 변경하면 된다.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FixDiscountPolicy();
//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RateDiscountPolicy();
private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하지만 위와 같이 실행시 Null pointer exception 발생 한다.
이 문제를 해결 하려면 클라이언트인 "OrderServiceImpl" 에 "DiscountPolicy"의 구현 객체를 대신 생성하고 주입해주어야 한다.
관심사 분리
애플리케이션을 하나의 공연이라 가정하에, 로미오와 줄리엣 공연을 하면 로미오 역할을 누가 할지 줄리엣 역할을 누가 할지 배우들이 정하는게 아니다. 이전 코드는 로미오 역할(인터페이스)을 하는 레오나드로 디카프리오(구현체, 배우)가 줄리엣 역할(인터페이스)을 하는 여자 주인공(구현체, 배우)을 직접 초빙하는 것과 같다.
- 배우는 본인의 역할인 배역을 수행하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 디카프리오는 어떤 여자 주인공이 선택되더라도 똑같이 공연할 수 있어야 한다.
- 공연을 구성하고, 담당 배우를 섭외하고, 역할에 맞는 배우를 지정하는 책임을 담당하는 별도의 "공연 기획자"가 필요하다.
AppConfig 등장
애플리케이션의 전체 동작 방식을 구성(config)하기 위해, "구현 객체를 생성" 하고, "연결"하는 책임을 가지는 별도의 설정 클래스 생성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discount.Fix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hello.core.member.MemoryMemberRepository;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Impl;
public class AppConfig {
public MemberService memberService(){
return new MemberServiceImpl(new MemoryMemberRepository());
}
public OrderService orderService(){
return new OrderServiceImpl(new MemoryMemberRepository(), new FixDiscountPolicy());
}
}
AppConfig는 애플리케이션의 실제 동작에 필요한 "구현 객체를 생성" 한다.
- MemberServiceImpl
- MemoryMemberRepository
- OrderServiceImpl
- FixDiscountPolicy
AppConfig는 생성한 객체 인스턴스의 참조(레퍼런스)를 생성자를 통해서 주입(연결) 해준다.
- MemberServiceImpl ➜ MemoryMemberRepository
- OrderServiceImpl ➜ MemoryMemberRepository, FixDiscountPolicy
MemberServiceImpl - 생성자 주입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public Memb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this.memberRepository = memberRepository;
}
@Override
public void join(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save(member);
}
@Override
public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return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
}
설계 변경으로 "MembberServiceImpl" 은 "MemoryMemberRepository"를 의존하지 않는다.
- "MemberRepository" 인터페이스만 의존한다.
- "MemberServiceImpl" 입장에서 생성자를 통해 어던 구현 객체가 주입될지는 알 수 없다.
- "MemberServiceImpl" 의 생성자를 통해서 어떤 구현 객체를 주입할지는 오직 외부(AppConfig)에서 결정된다.
- "MemberServiceImpl" 은 이제부터 *의존관계에 대한 고민은 외부* 에 맡기고 *실행에만 집중* 하면 된다.
클래스 다이어그램
객체 생성과 연결은 "AppConfig"가 담당한다.
- DIP 완성 : "MemberServiceImpl" 은 "MemberRepository" 인 추상에만 의존하면 된다.
- 관심사의 분리 :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는 역할과 싱행하는 역할리 명확히 분리되었다.
회원 객체 인스턴스 다이어그램
appConfig 객체는 memoryMemberRepository 객체를 생성하고 그 참조값을 memberServiceImpl을 생성하면서 생성자로 전달한다.
클라이언트인 memberServiceImpl 입장에서 보면 의존관계를 마치 외부에서 주입해주는 것 같다고 해서, DI(Dependency Injection) 의존성 주입이라 한다.
OrderServiceImpl - 생성자 주입
package hello.core.order;
import hello.core.discount.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Repository;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public Ord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this.memberRepository = memberRepository;
this.discountPolicy = discountPolicy;
}
@Override
public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int discountPrice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itemPrice);
return new Order(memberId, itemName, itemPrice, discountPrice);
}
}
실제 변경으로 "OrderServiceImpl" 은 " FixDiscountPolicy"를 의존하지 않는다.
- DIscountPolicy 인터페이스만 의존한다.
- "OrderServiceImpl" 입장에서 생성자를 통해 어떤 구현 객체가 주입될지 알 수 없다.
- "OrderServiceImpl" 의 생성자를 통해서 어떤 구현 객체을 주입할지는 오직 외부(AppConfig)에서 결정한다.
- "OrderServiceImpl" 은 이제부터 실행에만 집중하면 된다.
- "OrderServiceImpl" 에는 MemoryMemberRepository, FixDiscountPolicy 객체의 의존관계가 주입된다.
AppConfig 실행
사용 클래스 - MemberApp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public class Memb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appConfig.memberService();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System.out.println("new member = " + member.getName());
System.out.println("find Member = " + findmember.getName());
}
}
사용 클래스 - OrderApp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hello.core.order.Order;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Impl;
public class Ord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appConfig.memberService();
OrderService orderService = appConfig.orderService();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null);
//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null, null);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System.out.println("order = " + order);
}
}
테스트 코드 수정
MemberServiceTest
package hello.core.member;
import hello.core.AppConfig;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BeforeEach;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public class Memb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BeforeEach
public void beforeEach(){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memberService = appConfig.memberService();
}
@Test
void join(){
//given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when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then
Assertions.assertThat(member).isEqualTo(findMember);
}
}
OrderServiceTest
package hello.core.order;
import hello.core.AppConfig;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BeforeEach;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public class Ord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OrderService orderService;
@BeforeEach
public void beforeEach(){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memberService = appConfig.memberService();
orderService = appConfig.orderService();
}
@Test
void createOrder(){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Assertions.assertThat(order.getDiscountPrice()).isEqualTo(1000);
}
}
테스트 코드에서 @BeforEach 는 각 테스트를 실행하기 전에 호출된다.
- AppConfig를 통해서 관심사를 확실하게 분리했다.
- AppConfig는 구현 클래스를 선택한다. 애플리케이션이 어떻게 동작해야 할지 전체 구성을 책임진다.
- 이제 각 구현클래스들은 담당 기능을 실행하는 책임만 지면된다.
- OrderServiceImlp 은 기능을 실행하는 책임만 지면 된다.
AppConfig 리팩터링
현재 AppConfig를 보면 중복이 있고, 역할에 따른 구현이 잘 안보인다.
기대하는 다이어그램
리팩터링 전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discount.Fix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hello.core.member.MemoryMemberRepository;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Impl;
public class AppConfig {
public MemberService memberService(){
return new MemberServiceImpl(new MemoryMemberRepository());
}
public OrderService orderService(){
return new OrderServiceImpl(new MemoryMemberRepository(), new FixDiscountPolicy());
}
}
리팩터링 후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discount.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discount.Fix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hello.core.member.MemoryMemberRepository;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Impl;
public class AppConfig {
public MemberService memberService(){
return new Memb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
private Memory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return new MemoryMemberRepository();
}
public OrderService orderService(){
return new OrderServiceImpl(new MemoryMemberRepository(), discountPolicy());
}
public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return new FixDiscountPolicy();
}
}
new MemoryMemberRepository() 이 부분이 중복 제거되었다.
이제 MemoryMemberRepository 를다른 구현체로 변경할땐 한 부분만 변경하면 된다.
새로운 구조와 할인 정책 적용
FixDiscountPolicy ➜ RateDiscountPolicy
FixDiscountPolicy ➜ RateDiscountPolicy 로 변경해도 구성 영역만 영향을 받고, 사용 영역은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다.
할인 정책 변경 구성 코드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discount.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discount.Rate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hello.core.member.MemoryMemberRepository;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Impl;
public class AppConfig {
public MemberService memberService(){
return new Memb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
private Memory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return new MemoryMemberRepository();
}
public OrderService orderService(){
return new OrderServiceImpl(new MemoryMemberRepository(), discountPolicy());
}
public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return new FixDiscountPolicy();
return new RateDiscountPolicy();
}
}
애플리케이션의 구성 역할을 담당하는 AppConfig만 변경하면 된다. 클라이언트 코드인 OrderServiceImpl 를 포함해서 사용 영역의 어떤 코드도 변경할 필요가 없다. 필요에 따라 다른 구현체를 제공하더라도 사용 영역의 코드는 그대로 두고 구성만 바꿔주면 된다.
이로서, AppConfig는 DIC, OCP 두 원칙 모두 만족시키는 역할을 한다.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의 적용
이 코드 예제에서 3가지 SRP, DIP, OCP 적용
SRP (Single Responsblility Principle)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클라이언트 객체는 직접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고, 실행하는 다양한 책임가지고 있다.
- SRP 단일 책임 원칙을 따르면서 관심사를 분리함
-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는 책임은 AppConfig가 담당
- 클라이언트 객체는 실행하는 책임만 담당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의존관계 역전 원칙 - 프로그래머 추상화에 의존해야한다. 의존성 주입
- AppConfig가 객체 인스턴스를 클라이언트 코드 대신 생성해서 클라이언트 코드에 의존관계를 주입
OCP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다형성을 사용하고 클라이언트가 DIP를 지킴
- 애플리케이션을 사용 용역과 구성 영역으로 나눔
- AppConfig가 의존관계를 "FixDiscountPolicy" ➜ "RateDiscountPolicy"로 변경해서 클라이언트 코드에 주입하므로 클라이언트 코드는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 소프트웨어 요소를 새롭게 확장사용해도, 사용 영역의 변경은 닫혀 있다.
IoC, DI, 컨테이너
제어의 역전 IoC(Inversion of control)
- 기존 프로그램은 클라이언트 구현 객체가 프로그램의 제어 흐름을 스스로 조정했다.
- 반면 "AppConfig" 도입으로 이 구조가 변화였다. 이제는 구현 객체는 자신의 로직을 실행하는 것에만 집중하며,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제어 흐름은 "AppConfig"에 의해 관리된다.
- "OrderServiceImpl"은 필요한 인터페이스를 호출하지만, 해당 인터페이스가 어떤 구현 객체에 의해 실행되는지는 알 수 없다. 그 구현과 관련된 모든 결정은 "AppConfig"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처럼 제어 흐름을 직접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 관리하는 것을 제어의 역전(IoC)라 한다.
의존성 주입 DI (Dependency Injection)
- OrderServiceImpl 은 DiscountPolicy 인터페이스에 의존한다. 실제 어떤 구현 객체가 사용될지 모른다.
- 의존관계는 정적인 클래스 의존 관계와, 실행 시점 결정되는 동적인 객체(인스턴스) 의존 관계 둘을 분리해 생각해야한다.
정적인 클래스 의존관계
클래스가 사용하는 Import 코드만 보고 의존관계를 쉽게 판단할 수 있다. 정적인 의존관계는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지 않아도 분석할 수 있다.
OrderServiceImpl 은 MemberRepository, DicountPolicy 에 의존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클래스 의존관계 만으로는 실제 어떤 객체가 OrderServiceImpl에 주입 될지 알 수 없다.
동적인 객체 인스턴스 의존관계
애플리케이션 실행 시점에 실제 생성된 객체 인스턴스의 참조가 연결된 의존 관계다.
- 애플리케이션 실행 시점(런타임) 외부에서 실제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클라이언트에 전달해,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실제 의존관계가 연결 되는 것을 의존관계 주입이라 한다.
- 의존관계 주입을 사용하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클라이언트가 호출하는 대상의 타입 인스턴스를 변경할 수 있다.
- 의존관계 주입을 사용하면 정적인 클래스 의존관계를 변경하지 않고, 동적인 객체 인스턴스 의존관계를 쉽게 변경할 수 있다.
IoC 컨테이너, DI 컨테이너
AppCofig 처럼 객체를 생성하고 관리하면서 의존관계를 연결해 주는 것을 IoC 컨테이너, DI 컨테이너라 한다.
의존관계 주입에 초점을 맞추어 주로 DI컨테이너라 부르며, 어샘블리, 오브젝트 팩토리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스프링으로 전환하기
AppConfig를 스프링 기반으로 변경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discount.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discount.Rate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hello.core.member.MemoryMemberRepository;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Impl;
import org.springframework.context.annotation.Bean;
import org.springframework.context.annotation.Configuration;
@Configuration
public class AppConfig {
@Bean
public MemberService memberService(){
return new Memb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
@Bean
public Memory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return new MemoryMemberRepository();
}
@Bean
public OrderService orderService(){
return new OrderServiceImpl(new MemoryMemberRepository(), discountPolicy());
}
@Bean
public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return new FixDiscountPolicy();
return new RateDiscountPolicy();
}
}
- @Configuartion : 클래스 상단에 위치하며, 해당 클래스를 스프링의 설정 클래스로 등록한다.
- @Bean : 해당 메서드가 생성한 객체를 스프링 컨테이너에 빈으로 등록한다.
MemberApp 스프링 컨테이너 적용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org.springframework.context.ApplicationContext;
import org.springframework.context.annotation.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
public class Memb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appConfig.memberService();
ApplicationContext applicationContext =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AppConfig.class);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applicationContext.getBean("memberService", MemberService.class);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System.out.println("new member = " + member.getName());
System.out.println("find Member = " + findmember.getName());
}
}
OrderApp 스프링 컨테이너 적용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hello.core.order.Order;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Impl;
import org.springframework.context.ApplicationContext;
import org.springframework.context.annotation.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
public class Ord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appConfig.memberService();
// OrderService orderService = appConfig.orderService();
ApplicationContext applicationContext =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AppConfig.class);
OrderService orderService = applicationContext.getBean("orderService", OrderService.class);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applicationContext.getBean("memberService", MemberService.class);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System.out.println("order = " + order);
}
}
스프링 컨테이너
1. ApplicationContext : 스프링 컨테이너의 인터페이스
-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 는 이 인터페이스의 구현체 중 하나이며, 애노테이션 기반의 스프링 설정 클래스를 처리한다.
- 기존에는 "AppConfig"를 직접 객체를 생성하고 DI를 했지만, 이제는 "ApplicationContext" 스프링 컨테이너를 통해 스프링 빈을 관리하고 조회한다.
- 스프링 컨테이너는 @Configuration 이 붙은 AppConfig 를 설정(구성) 정보로 사용한다. 여기서 @Bean 설정한 메서드를 모두 호출해서 반환된 객체를 스프링 컨테이너에 등록한다. 이렇게 스프링 컨테이너에 등록된 객체를 스프링 빈이라 한다.
- 스프링 빈은 @Bean 이 붙은 메서드의 명을 스프링 빈의 이름으로 디폴트 값으로 사용한다.
- 이전에는 필요한 객체를 AppConfig를 사용해서 직접 조회했지만, 이제부터는 스프링 컨테이너를 통해 필요한 스프링 빈(객체)를 찾아야한다. 스프링 빈은 applicationContext.getBean() 메서드를 통해 찾을 수 있다.
출처 : 인프런 - 🔗 스프링 핵심원리 - 기본편by 우아한형제 김영한님
'Spring > Spring 핵심 원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싱글톤 컨테이너 (0) | 2023.08.16 |
---|---|
스프링 컨테이너와 스프링 빈 (0) | 2023.08.15 |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4대 선언, 12가지 원칙 (0) | 2023.08.14 |
"SOLID" 객체 지향 설계 5가지 원칙 (0) | 2023.08.14 |
스프링 핵심원리 기본편 - 스프링 이란? (0) | 2023.08.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