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인터넷 프로토콜 (Internet Protocol)
클라이언트에서 상대방 서버로 인터넷을 통해서 데이터를 전송하려면 최소한 규칙이 필요하다.
그게 바로 IP(Internet Protocol)주소이다.
클라이언트 IP주소를 부여받고, 데이터받을 상대방 서버도 IP주소가 존재해야한다.
인터넷 프로토콜 역할은 지정한 IP주소(IP Address)에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도록 정해놓은 규칙이다.
패킷(Packet)이라는 통신 단위 데이터를 전달하게된다.
패킷 전달방식
IP패킷에도 규칙이있는데,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전달될 서로의 아이피를 적어야한다.
아이피 패킷을 인터넷노드 망에 전송해 노드끼리 데이터를 전송시키며 최종 서버 아이피에 도달하게된다. 하지만
인터넷노드 망 복잡성 때문에, 클라이언트에서 서버에 전달될 경우랑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전달될 경우 서로 다른곳으로 전달될 경우가 있다. 이것때문에 IP프로토콜은 한계성이 있다.
IP프로토콜 한계성
012
비연결성
- 패킷을 받을 대상이 없거나, 서비스 불능(서버가 오프)상태여도 패킷은 전송된다.
- 대상의 서버가 패킷을 받을 상태인지 모르기에. 정보가 제대로 갔는지 보장할 수 없다.
비신뢰성
- 인터넷 노드망 복잡성때문에, 만약 경우에 광케이블 끊어지거나, 패킷이 중간에 사라질 수도 있다.
- 패킷의 용량이 클 경우 1500Byte가 넘을 경우 끊어서 전송한다.3000Byte 일 경우, 두 번에 끊어서 전송하게되는데, 패킷들이 서로 다른 노드로 전송되어서 도발점 서버에 후자 패킷이 먼저 도착 할 수 있다.
프로그램 구분
- 같은 IP에서 사용하는 서버에서 통신하는 애플리케이션이 여러개라면? 어떻게 구분해서 전달받는지 한계들이 존재한다.
👉 이런 문제들을 해결해주는 것이 바로 TCP,UDP 프로토콜이다
출처 : 인프런 -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지식 by 우아한형제 김영한이사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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